애플릿 원리
java는 네트워크와 궁합이 좋은 언어이다. java를 사용하면 애플릿이라는 작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.
이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시킬 수 있다. 웹 브라우저에서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애플릿(applet)이라고 한다.
애플릿 클래스 만들기
애플릿을 만들려면 java.applet패키지의 Applet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선언해야 한다.
import java.applet.Applet;
class Sample1 extends Applet
{
}
기본적인 애플릿 코드
Sample1.java
import java.applet.Applet;
import java.awt.Graphics;
public class Sample1 extends Applet
{
public void paint(Graphics g) 애플릿이 그리질 때 웹 브라우저가 호출 하도록하는 메소드
화면에 그리는 기능을 정리한 Graphics클래스(java.awt패키지)객체를 받도록 되어 있다.
Graphics클래스의 메소드를 이용해서 화면에 문자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.
{
g.drawString("Java 애플릿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",10,10); 문자열을 지정된 위치에 그린다.
}
}
HTML 파일 준비하기
애플릿을 실행시킬려면 HTML(HyperTextMarkup Language)파일을 만들어야 한다.
<html>
<body>
<applet code> = "Sample.class" width = 200 height = 100>
</body>
</html>
html파일은 <>~</>라는 형태를 띄는 태그(Tag)라 블리우는 기호로 이루어 진다. 이 안에서, <applet> ~ </applet>라는 태그가 애플릿을 삽입하기 위한 지시자
code "클래스 파일 이름"
width "애플릿 폭"
height "애플릿의 높이"
애플릿 실행하기
appletviewer Sample1.html
html파일을 지정하고 애플릿 뷰어를 실행시킨다.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컬렉션 (1214) | 2017.09.19 |
---|---|
다양한 애플릿 (1212) | 2017.09.19 |
동기화 (1036) | 2017.09.15 |
쓰레드 생성,동기화 (1202) | 2017.09.14 |
스레드(스레드 기동, 스레드 일시정지) (1195) | 2017.09.12 |